8282.kr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 동서양고전 C형>영혼에 관하여에 대한 발췌요약(p.123 - p.191) 및 요약부분에 대한 讀後感 > a82826 | 8282.kr report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 동서양고전 C형>영혼에 관하여에 대한 발췌요약(p.123 - p.191) 및 요약부분에 대한 讀後感 > a82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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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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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 때문에 영혼은 ‘생명을 잠재적으로 가지는 자연적 신체’의 제일 현실태(實態)이다. 결과적으로 영혼은 반드시 ‘생명을 잠재적으로 가지는 자연적 신체’의 의미에서의 실체여야 한다. ▣ 『영혼에 관하여』요약 ( p.123 - p.1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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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資料] [영혼에 관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유원기 옮김, 궁리, 2001

영혼에 관한 기존의 이론(理論)들에 관련되어는 1권에서 충분히 논의되었으며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영혼이 무엇이며 어떤 설명(說明)이 그것에 가장 공통된 것인가에 대한 답변을 새롭게 탐구해본다. 이것이 영혼에 관한 대략적인 설명(說明)이자 개요이다. 영혼은 시각 또는 도구의 잠재태와 비슷하다. 실체란 질료라는 의미에서의 실체와 형상이라는 의미에서의 실체, 또한 질료와 형상으로 구성된 실체를 말한다. 그러나 눈동자와 시력이 눈을 구성하듯이, 영혼과 신체는 생물을 구성한다. 또한 영혼이 신체의 현실태(實態)라는 것이 선원과 배의 관계와 같은지 아닌지는 불분명하다. 따라서 영혼은 그런 신체의 현실태(實態)인 것이다. 왜냐하면 영혼의 어떤 부분들은 신체의 부분들의 현실태(實態)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혼은, 그리고 만약 영혼의 부분들이 있다면, 그 영혼의 어떤 부분들은 신체로부터 분리되지 않는다는 것이 불분명하지 않다. 그리고 실체는 현실태(實態)이다. 분리를 막는 어떤 부분들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 부분들이 어떤 신체의 현실태(實態)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체는 생명을 가지는 신체이므로 신체 그 자체가 영혼은 아닐것이다. 질료는 잠재태이며, 형상은 현실태(實態)이다. 그리고 신체는 잠재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신체들, 특히 자연적 신체들이 실체들로 믿어진다. . 왜냐하면 신체는 어떤 다른 주체를 전제하지 않으며 오히려 그 자체가 주체 또는 질료이기 때문이다.
2.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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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에 관하여에 대한 발췌요약(p.123 - p.191) 및 요약부분에 대한 讀後感
설명
- 전학과 3학년 동서양고전 C형 참고資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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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영혼에 대한 정이(1), 그리고 영혼과 신체의 비(非)분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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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접 읽은후 발췌요약후 감상문(report)을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 전학과 3학년 동서양고전 C형 참고자료입니다 - 직접 읽고 발췌요약후 감상문을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영혼에 관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유원기 옮김, 궁리, 2001





1. 발췌요약(p.123 - p.1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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