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의 본질과 현안 문제에 대한 대안적 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4 12:09본문
Download : 수행평가의 본질과 현안 문제에 대한 대안적 접근.hwp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1990년대에 이르러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되면서 산업사회와는 달리 지식과 사실 그 자체보다는 그것에 접근하는 방법과 그것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더 중요시하게 되었다.
2) 평가관의 變化(변화)
전통적인 평가는 양적 평가, 선발적 평가관, 인간 규정적 평가관 등으로 설명(explanation)된다 평가활동 그 자체가 목적이 되고, 객식 평가를 통하여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판단해 개인을 규정하고 심판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처럼 되어버린 것이다. 즉, 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과 기능의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식의 기억과 회상을 객관적으로 측정(測定) 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전통적인 평가 방식은 더 이상 적합하지 않게 되면서 여기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수행평가이다. …(생략(省略))
수행평가의 본질과 현안 문제에 대한 대안적 접근
1990년대에 이르러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되면서 산업사회와는 달리 지식과 사실 그 자체보다는 그것에 접근하는 방법과 그것을 활용하여 ... , 수행평가의 본질과 현안 문제에 대한 대안적 접근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수행평가의 본질과 현안 문제에 대한 대안적 접근.hwp( 16 )
,인문사회,레포트
1990년대에 이르러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되면서 산업사회와는 달리 지식과 사실 그 자체보다는 그것에 접근하는 방법과 그것을 활용하여 ...
순서
다. 수행평가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답을 만들어 내도록 요구하므로 이 과정에서 여러 정보를 찾아내야 하고, 찾아낸 정보를 적용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이런 평가관의 기저에는 지식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며, 학습자는 교사가 제시하는 객관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재생하는 존재라는 교수-학습관이 있다
그러나 최근 인지심리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식은 학습자 개인에 의해 구성, 재구성, 재조직되는 것이고, 학습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양적·질적 변형인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