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0 12:51
본문
Download : 국어과 교육론.hwp
언어관
언어의 특징
국어 교육의 문제
전통적 언어관
- 고정된 형태를 가진 유물로 인간의 산물이며 기호로 이루어진 체계.
- 인간에 관한 것들을 가르치면 자연히 언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짐으로 따로 언어교육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인식.
현재의 언어관
- 인간이 상징적 질서 속에 들어가기 전(언어 공동체에 속하기 전에) 이미 존재 하였으며,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 언어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증거 중의 하나.
- 언어를 교육하면 인간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생각.
- 생각이 언어로 이루어진다? → 언어가 없으면 사고도 없으며, 이는 문화 역시 성립할 수 없음을 의미.
- 이름이라는 것은 본래 아무런 의미 없이 붙여진 것이나, 언어 집단 속에서 지속적으로 사용되어 짐을 통해 일종의 존재력을 가지게 되고, 이는 개인의 힘으로는 변경이 불가능할 만큼 강력한 것임.
언어의 특징
자의적·임의적
- 사물의 characteristic(특성)과는 관계없이 인간이 마음대로 붙인 것.
- 기호 - 인공적·가공적인 신호의 일종. → 본질과 …(省略)
순서
본 data(자료)는 국어과 교육론에 대해 요약한 리포트입니다.국어과교육론 , 국어과 교육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Download : 국어과 교육론.hwp( 18 )
국어과 교육론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국어과교육론






본 자료는 국어과 교육론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