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연구의 상황과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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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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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에서 보수적인 입장으로 대만철학의 주요한 지표가 되었던 사람이 웅십력과 …(skip)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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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그가 내세운 이른바 ꡒ생명파 철학`은 유교와 동양문명을 최초로 체계적으로 옹호하려 한 시도였으며, 이는 당시에 ꡐ동서문명론쟁`을 일으켰고 또 이후로는 보수적인 철학 경향의 원천이 되었다. 1935년 보수적인 지식인들은 ꡒ중국(中國)본위적 文化(culture) 건설선언`을 하여 중체서용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양계초의 논점은 양수명에 의해 강화되었는데 , 그는 1920, 21년 북경대학등에서 「동서문화급기철학」이란 주제로 많은 강연을 했다. 이 때는 안으로는 내전이 그리고 밖으로는 항일전이 계속되던 때이다. 우주는 하나의 생(생활) 이다.만주사변 이후 장군려는ꡐ민족과 부흥운동`,ꡐ민족부흥의 학술기초` ꡐ중화민족부흥의 정신적 기초`,등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국민당政府는 민족정신을 발 양하고 고유도덕을 회복한다는 취지아래 전통윤리에 기초한 신생활운동을 전개하였 다.)그는 「향촌건설理論」이란 책을 저술하고 농촌운동(촌치운동)에 앞장서기도 했지만 그가 꿈꾼 사회는 현실성이 없는 것이어서 실패로 돌아갔다. (이들은 ...
양계초의 논점은 양수명에 의해 강화되었는데 , 그는 1920, 21년 북경대학등에서 「동서文化(culture) 급기철학」이란 주제로 많은 강연을 했다. 그의 사상은 베르그송의 생의철학,불교의 유식사상, 유가사상 그리고 당시의 유럽문명에 대한 비관론등이 복합된 것이었다. (이들은 ... , 동양철학연구의 상황과 반성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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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연구의 상황과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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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계초의 논점은 양수명에 의해 강화되었는데 , 그는 1920, 21년 북경대학등에서 「동서문화급기철학」이란 주제로 많은 강연을 했다. 사와 사,그리고 또 사...이와같이 끊임없이 솟아오르는 것,이것이 지속이다. (이들은 1921년 책으로 발간 되었다.이러한 국내외적상황에서 위기의식과 민족의식을 이용하여 보수적인 입장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보수정권에 의해 알게 모르게 이용되는 결과를 가져온다.사란 무엇인가?내가 보기에는 일문일답, 즉 유식가들이 말하는 견분과 상분이니, 이들이 하나의 사이다.`
이어서 30년대에 들어오면 사상의 흐름도 정치의 흐름에 비례하여 진보적인 입장과 보수적인 입장들이 완연해진다. 그에 의하면 우주,생명 그리고 의지등은 모두 같은 것이다.생이란 무엇인가? ꡒ생이란 어느 범위 안에서의 사의 지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