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교의 쟁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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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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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종교의 point을 ‘이 세상에서 인간다운 사람이 되고 서로 배려하는 공동체를 이룸으로써 하늘의 뜻을 이루는 것’에 둔다면, 유교는 종교적 바탕과 길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 20세기 초와 1990년대에 두 번 일어난 한국유교의 종교화 논쟁은 구체적으로 유교의 교단화가 가능할 것인가의 test(실험) 이었다. 이 두 가지 연구 사이에는 침묵의 긴장이 흐르고 있다 그러나 이 긴장이 표면에서 쟁점으로 주…(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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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유교의 사상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조선시대 유자들의 내면적 이상인 선비정신을 연구하고 그 정신을 구체적으로 살아간 이상적 유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런데 조선시대의 양반선비들을 연구하는 사학자들과 사회학자들은 사대부의 사회적 기능을 다루면서 그들의 자기 독점적 보수성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이런 test(실험) 이 중단되었다는 사실은 유교가 교단적 성격을 갖기보다는 가정, 사회, 국가를 맺어주는 인간관계를 이끌어주는 종교적 윤리성을 그 고유의 영역으로 한다는 유교의 성격을 드러낸다.
첫째, 한국유교의 종교성 논쟁이란 우선 유교가 종교인가 아닌가를 따지는 세계적 논쟁의 일부분을 이루는 것으로 종교의 본질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른 결론이 나오게 된다된다.한국유교의쟁점연구 , 한국유교의 쟁점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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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머리말
20세기 한국유교의 연구 백년사를 조명하면서 김승혜, “한국유교 연구 100년”, 『한국 종교文化(문화) 연구 100년: history(역사) 적 성찰과 展望』(청년사, 1999), 15-63쪽.
드러난 쟁점 다섯 가지는 유교의 종교성 논쟁, 선비정신과 정치 이데올로기 역할 사이에 흐르는 긴장, 사단칠정론과 인물성동theory 의 반복적 연구와 의미의 되새김, 유교 공죄론과 예의 현대적 적용문제 및 조선후기 실학의 관념정립에 관한 논쟁이다.
한국유교의 종교성 논쟁, 선비정신과 정치 이데올로기 역할 사이에 흐르는 긴장, 사단칠정론과 인물성동이론(理論)의 반복적 연구와 의미의 되새김, 유교 공죄론과 예의 현대적 적용문제 및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槪念)정립에 관한 논쟁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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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교의 종교성 논쟁, 선비정신과 정치 이데올로기 역할 사이에 흐르는 긴장, 사단칠정론과 인물성동이론의 반복적 연구와 의미의 되새김, 유교 공죄론과 예의 현대적 적용문제 및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정립에 관한 논쟁에 대하여 설명한 글입니다. 종교를 죽음 후의 내세관과 초월세계에서 누리는 구원으로 定義(정의)한다면, 유교는 종교가 아니라는 판정을 내릴 수밖에 없다.
둘째, 선비정신과 정치 이데올로기 사이의 긴장은 유교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오는 것으로 이 긴장은 학자들의 직접적 논쟁으로 드러나기보다는 다른 두 주장 사이에 암묵적으로 확인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