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현대자동차 작업조직의 형성과 진화과정 / 현대자동차 작업조직의 형성과 진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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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5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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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1990년대 자동차산업 작업조직의 변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둘러싼 견해 차이가 있다아 즉 자동차산업 노동과정에서 포드주의 노동원리가 강화되어, 보다 억압적이고 노동배제적인 방향으로 생산체제가 재편된다는 ‘포드주의 노동원리의 강화론’(이영희,1999; 조형제,1998)과 기존 테일러-포드주의 노동편성의 원리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비(非)포드주의론’(주무현,1997,1999)이 그것이다. ‘포드주의 노동원리의 강화론’에 따르면, 90년대 초반 ‘일본적 작업조직 원리’의 도입과 유연적 자동화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단순 반복적 작업의 수평적 확대라는 테일러주의 노동조직이 강화되고 있다2). 예컨대, 현대자동차 차체공장의 유연차체라인(Flexible Body 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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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작업조직의 형성과 진화과정1) The Evolution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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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작업조직의 형성과 진화과정1) The Evolution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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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980년대 중반에 이르면 생산 제품 종류, 생산방식의 설비와 작업조직 및 노동통제에 있어 수출 strategy형 소형 승용차 중심의 포드주의 대량생산체제가 확립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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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작업조직의 형성과 진화과정1) The Evolution and Formation of Hybrid-styled Work Organization in Hyundai Motor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경제학) Ⅰ. 문제제기 한국 자동차산업은 1970년대 중반부터 안정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하여, 1998년 경제위기에 따른 일시적 위기에도 불구하고 최근 내수시장과 수출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힘입어 그 성장잠재력을 다시 보여주고 있다아 한국 자동차산업은 1960년대 후반 수입대체strategy의 일환으로 조립용 부품(knock down)의 수입에 의존한 조립생산에서 출발하여 자동차생산 세계5위 국가로 성장했다. 1990년대 들어 일본적 생산방식의 도입과 유연적 자동화(Flexible Automation)의 진전 등에 힘입어 생산시스템과 작업조직의 성격이 점차 변화하기 스타트하였다. 이와 함께 생산설비의 기계화와 자동화가 지속적으로 진전되면서 생산관리, 작업조직, 노사관계, 부품조달체계 등 생산시스템 전반에 걸친 진화를 계속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