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17:56
본문
Download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_3236727.hwp
1794년 그는 아버지의 바램대로 예나대학에 입학하여 법학을 공부하였다.
헤르바르트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몸이 허약했던 헤르바르트는 학교에 가는 대신 집에서 가정교사에 의한 사교육을 받았다. 이는 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사고와 경험을 요약한 것으로서, 헤르바르츠의 교육학이 정립되는 기초가 되었다.
1.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 1776-1841)
(1) 생애
(2) 교육사상
가. 기본관념
나. 교육론
reference
독일의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난 헤르바르트는 교육학자, 철학자로서 교육학의 학문적 기초를 놓은 인물이다. 그리하여 헤르바르트는 1797년 학업을 중단하고 스위스로 가서 슈타이거(Steiger) 집안의 아들들을 가르치는 가정교사가 되었다. 당시 나폴레옹에게 점령되었던 독일은 피히테의 `독일국민에게 고함`(1806)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을 통해 민족국가를 건설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고조되어 있었다. 그는 훗날 이때의 경험을 기초로 하여 자신의 대표작인 『교육의 목적에서 연역된 일반 교육학(Allgemeine P dagogik aus dem Zweck der Erzieh…(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Download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_3236727.hwp( 93 )
레포트/인문사회
헤르바르트의교육사상
헤르바르트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당시 독일철학의 충심지였던 예나대학의 철학부 교수인 피히테(J. G. Fichte)에게 매료되어 법학을 포기하고 피히테의 사상을 배웠다.
헤르바르트가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어머니의 influence(영향)에 의한 것이었다. 그는 그곳에서 3년 동안 가르치면서 자신의 교육적 경험을 두 달에 한 번씩 그들의 아버지에게 보고서로 제출하였다. 그러나 3년후 피히테의 사상이 theory(이론)적인 체계를 잘 갖추기는 했으나 인간의 삶을 說明(설명) 하기에는 적합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피히테 및 그의 관념론 사상과 결별하였다.헤르바르트의교육사상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 12살 때에 이미 철학을 배웠으며 여러 악기를 다루고 교향곡을 작곡할 정도로 수준 높은 음악교육도 받았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교육적 관심이 높았던 헤르바르트의 어머니가 자신의 아들에게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권유했던 것이다. 1788년 13세 때 그는 올덴부르크에 있는 김나지움에 들어가 처음으로 학교교육을 받았다. 그때 그는 여러 방면에서 재능과 흥미를 나타냈으나 그의 주된 관심은 철학과 물리학에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