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영화 장화홍련을 보고 소설 장화홍련전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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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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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에 영화가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 지도 모르겠다. 가방을 열어 짐을 요점하는데 미리 요점되어 있는 같은 짐, 옷장 안에 똑같은 옷들 집안에는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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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영화 장화홍련을 보고 소설 장화홍련전과 비교
소설<장화홍련전>에서 영화 <장화, 홍련>으로
1.<장화, 홍련> : 줄거리
영화<장화, 홍련>은 전통적 원혼담인 <장화홍련전>을 모티브로 한 영화이다.
수미는 이후에 죽은 자의 원혼…(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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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집에서는 새엄마가 맞아주지만 수미, 수연과는 친하지 않은 듯한 분위기가 감돌고 수미는 수연에게 건강해졌다고 하는 새엄마의 말이 마치 자신에게 하는 말인 듯한 표정을 짓는다. 고전소설을 모티브로 한 영화답게 영화 여기저기서 원혼담인 <장화홍련전>의 내용과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영화 <장화, 홍련>속에서 소설<장화홍련전>과의 공통점은 소설의 중반 이후부터 찾기 힘들어 진다. 동생인 수연, 그리고 수미는 Japan식 목재건물로 요양을 오게 된다된다. 나루터에 앉아 자신의 손을 본 이후 수연의 손금을 살피는 수미의 표정은 굳어진다. 아버지의 부름에 수미와 수연은 집으로 들어간다. 이 때 새 엄마의가 이번 주말에 친구들을 불렀다는 말에 아버지는 대강의 대답 후 새엄마에게 약을 건넨다. 방으로 돌아온 수미는 옷을 갈아입기 전 11시45분을 가르치고 있는 시계에 놀라 다른 시간으로 시계를 돌려놓는다. 이 때 수연이 계속 저녁을 먹고 있자, 새엄마는 수연을 왜 언니를 따라 방으로 안 올라가냐며 다그친다. 이렇게 수미와 수연은 매우 친한 관계이며 새엄마와는 적대시 되는 관계이다. 아버지는 자리에서 일어나고 수미와 새엄마의 약간의 말다툼 후 수미는 방으로 올라간다. 저녁식사시간, 4식구가 모여 식사를 한다. 무언가를 암시하는 듯하지만 이유는 알 수 없다. 아버지는 차에서 내리면서 방으로 들어가고 수미와 수연은 약간의 시간동안 자연을 즐긴다. 영화의 스토리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미궁으로 빠져드는 이 영화의 줄거리로 들어가 보자.
때는 1980년대 영화는 정신과의사와 언니 수미의 상담에서 처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