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프뢰벨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4 22:04
본문
Download :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학).hwp
이러한 …(drop)
Download :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학).hwp( 39 )
[교육학] 프뢰벨의 교육사상
순서
설명
Ⅰ. 들어가며, , Ⅱ. 프뢰벨의 교육사상, 1. 프뢰벨의 인간관, 2. 프뢰벨의 교육관,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방법, (3)인간발달론, 3. 프뢰벨의 교육의 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4) 놀이의 원리, 4. 교사론, Ⅲ. 유아교육사상 , 1. 유아관, 2. 유아교육의 목적, 3. 놀이이론 , 4.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과정 , (1) 은물이론 , (2) 작업이론, (3) 노래와 게임, (4) 옥외활동, (5) 정원활동 ,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 , V. 프뢰벨사상의 현대적 의의 & 개별 의견, , [참고] 프뢰벨의 생애, , [참고자료], , FileSize : 131K , [교육학] 프뢰벨의 교육사상사범교육레포트 , 프뢰벨 프뢰벨의교육사상 유아교육사상 교사론 프뢰벨의교육사적의의
프뢰벨,프뢰벨의교육사상,유아교육사상,교사론,프뢰벨의교육사적의의,사범교육,레포트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레포트/사범교육
Ⅰ. 들어가며, , Ⅱ. 프뢰벨의 교육사상, 1. 프뢰벨의 인간관, 2. 프뢰벨의 교육관,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방법, (3)인간발달론, 3. 프뢰벨의 교육의 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4) 놀이의 원리, 4. 교사론, Ⅲ. 유아교육사상 , 1. 유아관, 2. 유아교육의 목적, 3. 놀이이론 , 4.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과정 , (1) 은물이론 , (2) 작업이론, (3) 노래와 게임, (4) 옥외활동, (5) 정원활동 ,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 , V. 프뢰벨사상의 현대적 의의 & 개별 opinion, , [참고] 프뢰벨의 생애, , [참고 ], , 파일크기 : 131K
다.
Ⅰ. 들어가며
Ⅱ. 프뢰벨의 교육사상
1. 프뢰벨의 인간관
2. 프뢰벨의 교육관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방법
(3)인간발달론
3. 프뢰벨의 교육의 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4) 놀이의 원리
4. 교사론
Ⅲ. 유아교육사상
1. 유아관
2. 유아교육의 목적
3. 놀이理論(이론)
4.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과정
(1) 은물理論(이론)
(2) 작업理論(이론)
(3) 노래와 게임
(4) 옥외활동
(5) 정원활동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
V. 프뢰벨사상의 현대적 의의 & 개별 意見(의견)
[참고] 프뢰벨의 생애
[참고자료(資料)]
II. 프뢰벨의 교육사상ԧ세기는 “사상의 세기”라 불릴 만하게 과학,철학, 정치,경제, 사회 등 각 방면에 걸쳐 왕성한 발달이 이루어진 시기이다. 따라서, 인간의 감성을 존중하고,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을 숭상하며, 역사(歷史)와 민족에 중점을 두는 사상이 신인문주의 교육사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는 지(知), 정(情), 의(意)의 영역에 걸친 풍요롭고 폭넓은 발달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즉, 신인문주의는 18세기의 합리주의적, 주지주의적, 공리주의적 계몽사상의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체계로서 이성 또는 지성으로서 해명할 수 없는 것을 감성적, 심미적인 접근을 통해 탐구하려는 시도였다. 이러한 19세기의 사상은 신인문주의로 대표된다된다. 신인문주의란 19세기의 철학과 文化(문화)와 예술 분야의 낭만주의와 그로 인해 나타난 교육사상을 지칭한다.